#1. 효과적인 앱 아이콘 제작하기 (워터스플래시)
WHY?
워터 스플래시(이하 WSM)의 리뉴얼을 준비하며 새로운 앱 아이콘을 만들어 AB테스트(기존 앱 아이콘 vs 신규 앱 아이콘)를 통해 어떤 앱 아이콘이 설치율이 더 높은지 파악하기 위해 제작하였다.
참고 레퍼런스
퍼즐을 강조한 이미지
캐릭터를 강조한 이미지
참고 의견
WSM AB테스트 히스토리: 사진상 2번째 앱 아이콘의 효과가 매우 좋았다고 한다.
자사 게임의 주인공 캐릭터인 오리스를 메인으로 사용하기엔, 오리스의 인지도가 매우 낮고, (캐릭터를 내세운 게임들은 IP가 매우 탄탄한 상황이라 이를 전면으로 넣었을 가능성이 큼) 앱 아이콘을 보고 어떤 게임인지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by @진현선)
이를 바탕으로 오리스를 메인으로 등장시키기보다, 게임을 파악할 수 있는 퍼즐의 요소를 넣어서 제작하기로 했다.
결과물 (2종)
1.
풍선의 역동성을 강조한 디자인
기존 앱 아이콘 이미지가 오리스라는 캐릭터성에 기댄 디자인이라 매치3게임 본연의 특성을 살려 풍선을 강조한 디자인을 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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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ghlight
물풍선에 디자인이 집중되고 반짝한 효과를 넣어서 시선이 가게 만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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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wlight
폭발이라는 느낌이 강함 (워터스플래시인 만큼 효과가 좀 더 부드러웠다면 좋았을 듯)
내부 설문결과 해당 앱아이콘이 호감도가 높아서 우선적으로 테스트하기로 결정함
2. 풍선 및 부스터, 스플래시라는 문구를 삽입한 디자인
3가지 요소가 다채롭게 보이게 배치하였으며 스플래시라는 문구를 추가로 삽입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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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ghlight
눈에 익숙한 디자인이며 1번 디자인보다 다양한 부스터를 확인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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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wlight
노란색 오리로 했다면 색감면에서 좀 더 다채로웠을 것
결과
(based by @김지원)
1번 디자인 (하트풍선)
2번 디자인 (분홍오리)
총평
AB테스트의 결과를 바탕으로 정리하자면, 유저들에게 어필이 되는 가장 큰 부분은
1.
문구를 삽입하여 한번 더 눈길이 가도록
2.
버블 하나를 임팩트 있게 구성하기보다 시각적으로 풍족해보이게 (어쩌면 보상의 느낌으로)
이라는 가설을 세워볼 수 있을 것 같다.
추후 앱 아이콘을 제작할 때 해당 가설을 토대로 실험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다.
WRITTEN BY Mina (UI Design, NSTAGE) / 20210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