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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veOps의 정의와 그 중요성

Live Ops란 무엇일까요?

라이브 옵스(Live Ops)는 Live (살아있는, 실시간의)와 Operations(운영)의 줄임말로 게임 출시 후에도 게임을 계속 운영하고 업데이트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새로운 콘텐츠 추가, 이벤트 및 프로모션 진행, 유저 피드백 수집 등 다양한 방식으로 유저의 참여도를 높이며 궁극적으로 게임의 수익을 지속적으로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우리는 게임을 단순히 오락 ‘상품’이 아닌 즐거움과 재미를 주는 ‘서비스’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게임을 사랑하는 이들에게 지속적이고, 매력적이며,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 게임은 늘 재미있다” 는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잔깐의 만남이 아닌, 수년에 걸친 오랜 친구처럼 <게임과 유저> 간의 관계는 언제나 편하고 재미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Live Ops가 필요할까요?

유저가 게임을 설치하고 플레이를 계속해서 해야만 수익이 발생하는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Live Ops는 유저 한명당 기대할 수 있는 가치(LTV, Life Time Value)을 높일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수단입니다.
제품의 생명 주기(PLC, Product Life Cycle)에 따라 대부분의 게임들은 어느 정도 성숙기에 접어들면 급격하게 인기가 식으면서 더 이상 대중의 관심과 게임을 개발한 제작자들의 관심에서도 멀어지게 됩니다. 안정화를 시키고 잔존율과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해 업데이트를 집중하게 되면, 결국 변화하는 시장 트렌드에 맞춰서 새로운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되지요. 하지만 새로운 게임을 제작하기 위해 기존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을 방치하게 된다면, 이는 새로운 게임 개발로 인해 힘들게 쌓아온 기존 유저들과의 관계를 망치게 되는 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Live Ops는 일반적으로 개발 중짐의 제작 조직이 아닌 전문 조직에서 담당하게 됩니다. Live Ops는 게임과 유저를 관리하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늘 유저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것을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를 중점으로 생각을 해야 하지요. 그래서 우리는 언제나 유저가 원하는 것과 실제로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 사이의 격차를 줄여나가기 위해 다양한 실험과 분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간, 월간, 연간 단위로 주기적인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이를 통해 유저들이 게임이 언제나 살아있음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사업적으로 일간 활성 사용자(DAU, Daily Active User), 일일 활성 사용자당 평균 매출(ARPDAU) 등과 같은 주요 KPI의 지표 성과로 이어집니다.

Live Ops의 종류

게임의 재미가 언제나 살아 있고, 게임을 통해 항상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은 Live Ops 조직의 숙명과도 같습니다. 우리는 이 과업을 달성하기 위해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1.
신규 컨텐츠 : 새로운 레벨이나 캐릭터, 아이템을 추가하여 유저에게 재미와 흥미를 제공
2.
신규 이벤트 : 주기적으로 흥미와 기대 요소를 제공하여 유저의 생활 속에서 우리의 게임이 하나의 루틴한 패턴으로 자리 잡고 습관화될 수 있도록 합니다.
a.
기간 한정 이벤트 : 크리스마스나 할로윈 등 특별한 시즌에 맞춰 컨셉과 분위기에 알맞은 이벤트 준비
b.
경쟁 이벤트 : 다른 유저들과의 대결을 할 수 있는 팀 또는 랭킹 시스테을 통해 승부욕을 자극하며 높은 기대와 보상을 통해 참여도를 높이도록 합니다.
c.
할인 이벤트 : 기간 한정으로 유료 재화 아이템을 저렴하게 공급하여 유저에게 아이템의 효용성과 재미 요소를 경험하게 합니다.
3.
유저 관리 : 유저 의견(VoC), 커뮤니티, 소셜 미디어 등 다양한 소통 채널을 관리하며 유저의 피드백을 수용하며 게임 내에 문제점을 개선합니다.
4.
품질 개선 : 데이터 분석, A/B 테스팅, 유저 피드백 등을 기반으로 게임의 품질을 개선해 나갑니다.
a.
다양한 데이터 분석툴을 활용해 유저 행동에 대한 인사이트를 확보하고, 이를 게임 내에 반영합니다. 데이터 기반으로 우리의 서비스 중 가치가 높은 것은 빠르게 비중을 높이고, 가치가 낮은 것은 과감하게 폐기합니다.
b.
성공적인 Live Ops는 끊임없는 테스트에 기반한다고 믿습니다. 대조군과 실험군을 비교하며 다양한 실험을 설계하고 이 중 유저가 선호하고 만족하는 요소를 찾으려 노력합니다. 다만 모든 테스트는 폐기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가장 러프한 형태인 MVP(최소 기능 제품, Minimum Viable Product)로 진행합니다.

우리가 바라는 Live Ops

우리가 바라는 Live Ops는 단순히 게임을 관리하고 운영하는 것만을 넘어, 유저들에게 지속적으로 즐거움과 재미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게임은 단순한 상품이 아닌, 살아 숨쉬는 존재로 여겨져야 합니다. 그렇기에 우리의 Live Ops는 게임의 생명력을 연장하고, 항상 유저 중심으로 생각하며 변화하는 시장과 유저의 니즈에 빠르게 대응하려는 노력을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Fun Lives On"이라는 미션 아래, 우리는 게임이 단순한 오락거리가 아닌, 유저의 일상 속에서 오랜 친구처럼 지속적으로 재미와 즐거움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