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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효과적인 인게임 보상형 광고버튼 삽입하기

목차

1.
보상형 광고버튼의 삽입 목적
2.
광고버튼을 어디에 배치해야할까?
3.
워터스플래시, 버글2의 사례로 보는 자사 광고 버튼 위치의 문제점
4.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5.
결론

01. 보상형 광고버튼의 삽입 목적

게임회사가 낼 수 있는 매출을 단순하게 2가지로 나눈다면, IAP(In App Purchase)매출과 IAA(In App Ads)로 볼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자사에서는 IAP상품에 대한 꾸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동시에 매출 증가의 가능성이 더 큰 IAA쪽 역시 눈여겨 보고 있다.
간혹 보상형 광고를 삽입하는 것을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있지만, 실제로 보상형 광고 상품을 넣었을 때 우려와는 달리 앱내 잔류 시간이 늘었으며, 유저 다수가 보상형 광고에 매우 호의적일 뿐 아니라, ARPDAU가 20% 이상 증가한 사례도 있다. (출처 기사 하단 링크)
이러한 이유로 엔스테이지에서는 인게임 혹은 아웃게임에 보상형 광고 버튼을 삽입하여 IAA 매출을 증대하고자 한다.

02. 광고 버튼을 어디에 배치해야할까?

이미지 01. 왼손/오른손잡이가 엄지로 터치하기 쉬운 영역
첫 장에서 이야기한 논리대로, 수익증대 및 앱 잔류시간 늘리기 등의 목적을 위해서는 광고 버튼을 적절한 곳에, 터치하기 쉽게 배치하는 것이 무척 중요한 것을 알 수 있다.
유저가 쉽게 광고 버튼을 터치하기 위해서는 터치하기에 쉬운 영역에 버튼을 배치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위의 이미지 01을 참고하면 쉽게 알 수 있다. 이를 참고하여 광고 버튼을 배치한다면, 광고 버튼의 위치는 게임씬의 중~하단부에 배치해 터치율을 높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위치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그룹화'이다. 그룹화는 유저에게 따로 정보를 주지 않더라도, 비슷한 성격을 모아둔 것이기 때문에, 유저로 하여금 버튼 및 이미지의 역할을 추측하기 쉽게 한다. 그렇기에 보상형 광고 버튼은 보통 독립적인 성격을 띠는 것이 아니라 인 게임 아이템과 매우 관련 있기 때문에 성격에 맞게 그룹화하여 배치하는 것이 좋다.

03. 워터스플래시, 버글2의 사례로 보는 자사 광고 버튼위치의 문제점

<워터스플래시> 개선 전 UI이다.
<버글2> 현재 서비스 되고 있는 인게임 UI
워터스플래시의 경우, 어떤 보상을 주는지에 대한 정보도 없을뿐더러 아이템 보상임에도 불구하고 아이템과는 동떨어진 위치에 있어서 아이템을 주는 버튼이라고 인식하기에 매우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
버글2의 경우, 광고 버튼의 위치가 항아리 부분을 가려 게임 진행에 방해가 된다. 그뿐만 아니라 추가 이동을 주는 보상형 광고임에도 불구하고 아이템의 그룹과는 다른 곳에 그 의도를 모호하게 만든다.

04.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워터스플래시> 개선 후 UI
워터스플래시
03번에서 나열한 이유로 워터스플래시의 인 게임 UI를 개선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3가지였다.
1.
어떤 보상을 주는지 유저에게 인식시키기
2.
인 게임 아이템과 같은 카테고리로 묶어 그룹화하기
3.
인 게임 아이템의 위치에 배치하되, 인 게임 아이템보다는 터치가 어렵게 하기
1번의 경우, 어떤 아이템을 주는지를 유저에게 알리기 위해 해당 보상의 이미지를 삽입하고 광고 버튼 이미지를 넣어서 유저가 해당 보상이 필요할 때 적절하게 이용하게끔 이미지를 수정했다.
2번은 광고형 보상 역시 인 게임 아이템이기 때문에 같은 그룹으로 묶어 배치했다.
3번의 해결방안으로는 해당 광고 보상 버튼을 오른쪽에 배치했다. 인게임 아이템보다 터치가 어렵게 한 것은 아이템 소비 역시 회사의 큰 IAP이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IAA 수익을 위해 인 게임 아이템보다 터치하기 쉬운 곳에 배치할 경우, IAP 매출 하락에 기여할 수도 있기에 보수적으로 오른쪽에 배치하여 이를 해결했다.
버글2
세팅버튼을 최상단으로 올리고 (이에 대해서는 인게임 일시정지 기능이나 나가기 기능을 잘 쓰고 있어서 아쉽다는 의견 역시있다.) 워터스플래시와 동일하게 오른쪽 하단으로 옮겨 문제시 됐던 부분을 해결하겠다.

결론

게임의 매출 증대를 위해 보상형 광고를 넣는 것은 서서히 트렌드가 되고 있으며, 이는 비결제 유저에게도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보상형 광고라도 유저의 편의성을 생각해 그룹화하여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게임의 완성도로 귀결될 뿐 아니라 더 많은 광고 수익으로 이어지는 지름길일 것이다.
WRITTEN BY Mina (UI Design, NSTAGE) / 20210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