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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크로스프로모션 광고의 좋은 사례

목차

1.
개요
2.
크로스 프로모션이란
3.
크로스 프로모션의 우려점
4.
크로스 프로모션의 좋은 사례 소개
5.
결론: 자사 게임(Sugar land)에 접목 가능한 아이디어
6.
결론

1. 개요

크로스 프로모션의 긍정적인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자사 게임 Sugarland에 적절한 크로스 프로모션의 방법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2. 크로스 프로모션이란?

크로스 프로모션은 자사의 게임 중 하나를 다른 자사 게임을 이용해 홍보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이에 따라 크로스 프로모션은 유저를 다른 게임으로 이동시켜 각 게임의 활성화를 돕기에 개발사(혹은 퍼블리셔)에게 중요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방식이라 할 수 있다.

3. 크로스 프로모션의 우려점

그러나 크로스 프로모션 역시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는 기존 게임에 광고를 게재하는 것 이기에 해당게임의 수익에 해를 끼칠수도 있고, 기존 게임의 배경에 광고가 혼합되어 올라가기에 개발사가 기대하는 높은 유저 전환율은 어려울 수도 있다.
오늘은 후자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좋은 레퍼런스 사례를 소개하여 엔스테이지 게임에 접목시킬 좋은 인사이트를 확보하고자 한다.

4. 크로스 프로모션의 좋은 사례 소개

1.
배너형
좌: 캔디 프렌즈 포레스트 우: 쥬얼 헌터: 로스트 템플
배너형의 가장 좋은 예로는 캔디 프렌즈 포레스와 쥬얼헌터를 꼽을 수 있다. 두 개의 게임 모두 상단에 배너를 거치하여 크로스 프로모션을 징행하고 있다.
두 가지 게임의 공통점이자 장점으로는 첫번째, 스크롤 시 고정되어 있는 형태가 아니라 배너가 같이 스크롤 되기 때문에 게임 진행에 방해도 없다. 특히 캔디 프렌즈 포레스트의 경우 IAP상품 또한 배너로 광고하고 있어 이목을 끈다. 배너형태의 장점은 배경에 녹아들지 않고 독자적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유저의 시선을 끌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유저 전환율도 기존의 아이콘 형태보다는 기대되는 편이다.
두번째는 배너를 누르면 바로 스토어로 진입하기 때문에 별도의 추가 뎁스가 없어 유저의 다운로드를 좀 더 쉽게 유도하고 있는 점이 장점이다.
그러나 이러한 배너형태의 단점은 생각보다 많은 면적을 사용하기에 아이패드 해상도의 경우 게임 컨텐츠 진입에 방해가 되는 요소로 꼽힐 수 있다. 배너의 위치 역시 게임을 방해하지 않는 적절한 위치이지만, 반대로 말하면 홍보의 효과만 있을 뿐 터치하기에 용이한 곳은 아니기에 실제 유저들이 탭하여 이동하는 확률이 높을 지는 의문이다.
2.
아이콘과 별도의 페이지형
하와이안 매치 3 (해당 아이콘을 탭하면 우측 페이지로 랜딩)
하와이안 매치3의 경우 우측 상단에 위치해 있으며 눈에 띄는 디자인 보다는 게임에 맞는 버튼 이미지로 제작하여 배치해두었다. 하와이안 매치3의 경우 단순히 아이콘 형으로 분류해두기에는 사용법이 조금 다른데, 일단 해당 버튼을 누르면 G5의 게임을 볼 수 있는 풀 팝업 페이지가 나오고, 거기서 마음에 드는 썸네일을 누르면 자동적으로 스토어로 랜딩되는 방식이다.
버튼의 위치와 사이즈의 경우 장점이라면 게임의 진행에 방해가 되지 않는 위치와 이미지, 사이즈이지만 반대로 이는 큰 단점이 되곤한다. 버튼을 탭하기 어려운 곳에 위치해 있는데다 사이즈가 작아서 유저로 하여금 호기심을 사지 않는 것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디자인한 이유는 G5가 보장된 퀄리티의 게임을 만드는 회사라는 이미지를 갖고 있어 특별한 어필이 불 필요하기에 이렇게 디자인한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을 해본다. 이러한 추측의 근거는 자체 게임을 모아둔 페이지를 풀 팝업으로 디자인한 것으로 일단 들어오면 만족시켜 주겠다는 자신감이 엿보인다.
3.
움직이는 아이콘 형
Bubble pop!
버블팝의 경우 위의 레퍼런스 사례보다 더 역동적인 모습의 크로스 프로모션이다. 게임 결과창 하단부에 일반적인 배너광고 대신 움직이는 썸네일의 크로스프로모션을 넣어 유저의 시선을 훔친다. 결과창 하단에 광고를 넣어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지만 유저가 게임 결과창에 오랜 시간 머무르지 않아 발생하는 수익이 적은 점을 감안한다면 꽤나 영리한 크로스 프로모션 방법이다.

5. 결론: 자사 게임(Sugar land)에 접목 가능한 아이디어

그렇다면 슈가랜드에 접목 가능한 아이디어는 어떤 것이 있을까? 그리고 어디에 넣는다면 효과적이며, 실제로 구현 가능한 페이지는 무엇일까?
1.
효과적인 페이지 파악하기
로비페이지
노출도가 상승하여 효과적으로 홍보가 가능함
준비, 결과페이지
노출도는 떨어지지만 게임 진행에 방해가 되지 않아 과감한 홍보 가능
인게임 노출도는 최고지만 게임 진행에 방해가 되며 이에 따라 인게임 IAP상품 판매 저하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음
2.
사용 가능한 페이지 파악하기 각 해상도 별 게임 페이지를 파악하여 크로스 프로모션 작업이 가능한지 체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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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제시하기
크로스 프로모션에 효과적인 페이지를 파악하고 실제 사용 가능한 페이지로 로비 페이지가 선택됐다. 이에 따라 배너형을 선택하여 시안을 만들어보았다. 추가적인 아이디어로, 해당 배너가 움직이는 형태면 좀 더 유저의 시각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이다.

6. 결론

앞서 크로스 프로모션의 정의와 실제 타사 게임에서 사용되는 좋은 사례를 카테고리별로 정리하여 소개했다. 그에 따라 실제로 슈가랜드에 접목시킬 수 있는 현실적인 아이디어를 접목하여 제안 시안을 만들어보았다.
이에 따라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역시 좋은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실제로 접목시켜보는 자세와 실행력이라는 것을 깨닫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
WRITTEN BY Mina (UI Design, NSTAGE) / 20210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