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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ASO: AB테스트를 통한 앱 아이콘 최적화 (with ‣)

목차

1.
목표
2.
기존 스토어 전환율
3.
참고 레퍼런스
4.
가설 세우기
5.
검증하기
6.
결과
a.
AB 테스트의 중요성
b.
개선된 스토어 전환율

#1. 목표

지속적인 앱 아이콘의 AB테스트를 통해, Jewels & Genies의 스토어 전환율 최적화를 이루어 오가닉 유저의 유입 증대를 끌어올리기 위함이다.

#2. 기존 스토어 전환율

기간: 2021-12-01 ~ 2021-12-31 기준
2021년 12월 한달간의 지표
위의 참고 자료를 기준으로 Jewels & Genies의 스토어 등록정보 전환율은 16.6%로 동종 앱 대비 전환율은 -5.19% 떨어진다.

#3. 참고 레퍼런스 (미국 스토어 기준)

키워드: Jewel match
다이아몬드 하나, 혹은 3을 강조한 이미지가 강세
신년을 맞이하여 띠지를 둘러 새로운 이미지를 만듦
뒤에 보드판이 있는 이미지보다는 배경이 없는 편이 좀 더 이미지 파악에 용이함
키워드: Genie match
지니의 경우 좀 더 복합 보석과 같은 이미지가 강세
쥬얼 매치의 경우 치열하기 때문에 여기서 얻은 인사이트를 가지고 활용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음
키워드: Aladdin match
알라딘 매치로는 유의미한 결과의 게임을 찾을 수는 없기 때문에 램프 이미지를 강조할 필요는 없을 것 같음

#4. 가설

위의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한 가설을 아래와 같이 세웠다.
유저들은 램프가 아닌 쥬얼이 강조된 이미지를 선호할 것이다.
유저들은 2022년 띠지를 좋아할 것이다.
유저들은 3개의 쥬얼이 모인 이미지를 좋아할 것이다.

#5. 검증하기

Search

#6. 결과

1.
AB 테스트의 중요성
AB테스트를 통해 유저들이 2022년 띠지가 있는 것을 좋아할 것이라는 가설은 결과로 검증되었지만, 램프보다 쥬얼을 선호할 것이라는 가설은 정 반대의 결과를 낳았다. 이를 통해 Jewels & Genies의 유저들은 램프의 상징성으로 본 게임을 소비함을 알게되었다.
2.
개선된 스토어 전환율 (2022-02-01 ~ 2022-02-25 기준)
2022년 2월 한달간의 지표
2021년 12월 한달간의 지표와 2022년 2월 한달간의 지표를 비교해보면 스토어 등록정보 전환율은 16.6%에서 22.49%로 약 5.9% 상승했고, 동종 앱 대비 전환율은 -5.19%에서 2.3%로 약 7.49% 상승했다.
이러한 꾸준한 실험은 유저의 성향을 추측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스토어 전환율 역시 높일 수 있기에 무척 유의미한 작업이었다. 매치3 게임의 홍수의 시대에 오가닉 유저를 끌어모으기 위해선 꾸준한 실험을 통해 유저 유입을 유도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WRITTEN BY Mina (UI Design, NSTAGE) / 2022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