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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기획] 내가 '노션'으로 기획서를 쓰는 이유

내가 '노션'으로 기획서를 쓰는 이유

안녕하세요.

NSTAGE에서 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Sian 입니다.
이번에 저희 NSTAGE에서 매월 월간 포스팅을 통해 여러 자료를 공유해보려고 하는데요.
제가 처음으로 선정한 아이템은 바로

내가 '노션'으로 기획서를 쓰는 이유

입니다.
어느 덧 게임 업계에 뛰어든지 햇수로 9년에 가까운 시간이 흘러가고 있는데요.
그 동안 여러 프로젝트를 경험하였고, 수많은 기획서를 작성을 하였습니다.
기획서를 작성하다보면

어떠한 문서로 기획서를 작성하는게 좋을까?

라는 궁금증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대표적인 기획서 문서툴 3대장
사실 이 궁금증에 대한 정확한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정답이 없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기획서를 전달받는 사람들이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하나의 기획서를 작성한다고 하면 그 기획서를 보는 사람들은
타 파트의 기획자
아트 디자이너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
서버 프로그래머
이외 타 파트의 작업자
위와 같이 여러 파트의 사람들이 기획서를 보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 파트별로 원하는 기획서를 작성하는 것 쉬운일이 아닙니다.
또한, 각 회사별로 문화의 차이 때문에 기획서를 작성하는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떠한 회사의 경우는 굳이 디테일한 기획서를 요구하는 회사가 없을 수도 있구요.
오로지 규칙과 데이터 테이블로만 문서화 되어있는 경우도 있죠.
그렇다면 본론으로 들어가 본문의 제목처럼

내가 노션으로 기획서를 쓰는 이유

는 무엇일까요?

1. 기획 문서 공유의 용이성

사소한 내용인 것 같지만 굉장히 기획 문서 공유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만약 기획 문서가 제대로 공유되지 못했다?
라고 한다면 해당 담당자는 내가 작성한 기획서를 '한글자'도 보지 못하였다는 것이니 말이죠.
예를 들어 한가지 직접 경한 사례로 설명을 드리자면,
필자의 경우 본래 PowerPoint를 통해 기획서를 작성하는 것을 선호하였습니다.
기획 문서를 작성한 이후 해당 문서를 공유하기 위해 작업 담당을 하시는 분들께 공유를 드렸죠.
그랬더니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Sian : 서버팀장님 기획 문서 공유드렸으니 확인 부탁드립니다.
서버 팀장 : 문서 어디에 공유 되어있죠?
Sian : SVN에 기획 문서 폴더에 가시면 '컨텐츠 기획 / 신규컨텐츠.pptx 파일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서버 팀장 : 네? 저는 파워포인트 없어서 문서를 열 수가 없는데요?
Sian : ...?!
위와 같은 상황이 생겨버린다면 해당 기획서는 정작 작업자에게 전달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해버리죠.
그렇다면 노션으로 기획서를 작성하였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노션의 경우 웹 기반의 문서 툴이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해당 문서의 링크만 공유하면 되니 말이죠.
Sian : 서버 팀장님 기획 문서 작성하여 공유드립니다.
아래 링크 참고해주세요~
기획문서 링크

2. 기획 문서 버전 관리

기획 문서를 작성하는데에 문서 버전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기획 문서를 공유하였을 때에 해당 문서가 최신 버전의 문서가 아니라면?
수정된 기획안이 아니고 예전 기획안대로 개발이 완료가 되었다면,
정말 끔찍한 상황이 발생하기 마련이죠.
Sian : 기획 문서 수정 하여 공유드립니다~ 신규 컨텐츠.pptx
한달 후...
Sian : 현재 개발 내용이 기획서랑 다른데 어떻게 된건가요?
클라이언트 : 신규 컨텐츠.pptx 이 문서대로 개발된건데 아닌가요?
Sian : 어라? 해당 문서는 이전 버전 문서인데요?
문서의 버전관리는 문서를 공유하는 것 뿐만 아닌 협업을 통해 작업을 진행할 때에도 중요합니다.
만약 A와 B라는 기획자가 동일한 문서를 수정을 해야한다면, 해당 기획 문서는 2개가 되어버리는 상황이 발생해버리기도하죠.
최악의 경우에는 원본 문서가 날아가 처음부터 작성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만약 노션으로 문서를 작성한다면 어떨까요?
노션의 경우 문서를 새로 작성하지 않았다면 그 문서는 항상 최신으로 유지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시에 여러명이서 해당 문서를 편집할 수 있기 때문에 협업을 할 때에도 크나큰 장점을 발휘합니다.

3. 기획 문서 피드백

기획 문서 작성 시 개발 진행 전 피드백을 받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더 나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기획 문서에 반영하여 개선하도록 하는 것은 더 나은 퍼포먼스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되기 마련이죠.
만약 노션을 사용하지 않고, 흔히들 사용하는 MS OFFICE 문서 툴을 사용하면 어떨까요?
문서 특성상 대부분 로컬에 저장되기 때문에 따로 정리하는 시간이 따로 필요합니다.
하지만 노션은 해당 문서의 수정 권한이 있다면 누구든지 수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바로 반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발빠른 피드백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더 나은 기획 문서를 작성하는데에 크나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내가 '노션'으로 기획서를 쓰는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사실 노션이라는 문서 툴이 기획서를 작성하는데에 편리한 툴은 아닙니다.
기획자 입장에서 본다면 기존의 사용하였던 문서 툴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작성하기가 쉬울 것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문서를 작성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협업을 통해 결과물을 만들어내야하는 게임 개발 직군의 기획자라면,
팀원들에게 정확한 기획 문서 전달, 문서 관리, 피드백이 용이한 노션을 활용하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이라는 생각이드네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WRITTEN BY Sian (Game Design, NSTAGE) / 20210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