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home
일하는 방식
home
🌈

[N터뷰] UI 디자이너|이미나님

생성일
2023/05/26 00:48
포지션
UI 디자인
INTERVIEWEE
INTERVIEWER
Q. 안녕하세요, 간단한 본인 소개와 현재 하고 계신 일을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엔스테이지에서 UI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는 이미나입니다.
현재 저는 자사 프로젝트 전반의 UI 디자인부터 ASO를 위한 전략 수립과 그에 필요한 그래픽 이미지 제작 등 디자인과 관련된 일들을 하고 있습니다
Q. 하루를 어떻게 보내시나요 ? 미나님의 업무 루틴이 궁금합니다 !
저는 아침에 출근 후 커피를 내리면서 시작해요. 카페인이 필요하기도 하지만 커피를 내리면서 오늘 일과랑 업무 예열을 하기에 좋거든요  
그리고 스프린트 스케줄을 확인 한 뒤 당일 해야 할 업무 리스트와 회의를 체크하고 업무를 시작합니다 !
여기에 추가로 다른 UI 디자이너 분의 디자인을 피드백을 해드리기도 해요
Q. 디자인에 관심을 갖게 되거나 이 직무를 커리어로 삼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
저는 어렸을 때부터 그림과 관련된 공부를 해왔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이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됐어요.
하지만, 그림 그 자체에는 큰 흥미를 느끼지 못해서 원화가 보다는 디자인 자체를 할 수 있는 UI 디자인을 선택하게 되었답니다
저에게는 오직 아트만 생각해야 하는 직업보다는 그 외적인 것도 함께 고려해야 하는 UI 디자인이 매력으로 다가왔거든요
Q. 그렇다면, 디자이너로서 업무를 진행할 때, 언제 가장 큰 보람을 느끼시나요 ?
스프린트가 종료되고 유저에게 게임이 배포된 이후에는 CX 쪽에서 항상 유저 반응을 체크해서 정리해주시거든요. 여기서 디자인 칭찬 의견이 나왔을 때가 가장 큰 보람을 느껴요
회사에서 디자인을 하다 보면 실제로 유저에게 닿는 느낌을 알 수 없을 때가 많은데요, 정리해 주신 유저 반응은 실제로 게임을 플레이를 해 본 사람들이 쓰는 의견이기 때문에 여기서 좋은 피드백이 나올 때면 뿌듯함이 배로 느껴졌던 것 같아요
Q.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데에 가장 필수라고 생각되는 역량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
디자인 적인 능력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게 있어요 ! 바로 사용자 중심 사고 능력이에요
유저 편의를 고려한 UX 설계와 프로젝트가 의도한 대로 유저의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지를 고려할 수 있는 사고 능력은 디자인 적인 능력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게 바로 UI 디자이너의 본질이니까요.
(그렇지만 일정 수준 이상의 디자인도 중요하다는 것 역시 잊어선 안됩니다 )
Q. 반대로, 디자이너로서 겪는 고충 또는 어려운 점이 있으신가요 ?
UI 디자이너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유연하게 대처하는 능력이지만, 반대로 이게 제일 어려운 것 같아요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해야 하는 만큼 디자인의 일관성을 유지하기도 상당히 어려운 부분이거든요.
꽤 자주 제가 정한 디자인 시스템이 어긋나는 일들도 많기 때문에 일관성을 잃지 않으면서 예외 디자인을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 가장 어려워요
하지만 이럴때면 저는 협업자들과 충분한 소통을 한 이후 사용자 경험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결정하여 디자인을 합니다.
Q. 앞으로 좋은 디자이너로서 성장하는 미나님의 모습이 기대됩니다 앞으로 꿈꾸는 나의 모습이 있다면 어떤 모습일까요 ?
저는 어떻게 하면 팀의 비전을 프로젝트에 반영하고,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연구하는 편이에요
현재 자사 프로젝트에서 AB 테스트를 통해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를 연구 중인데요, 앞으로는 제가 공부하는 것들이 실제로 액션 드라이브가 돼서 제가 할 수 있는 일 중 비중 있는 역할로 자리매김하길 바라고 있어요 !
Q.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협업이 빠질 수 없죠, 미나님만의 협업을 잘 하는 비결이 있으신가요 ?
저는 커뮤니케이션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평소 구성원들과 많은 이야기를 하는 편이에요
UI 디자이너는 기획과 개발 양쪽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직군이잖아요, 구성원들과 다양한 대화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업무 적인 이야기에도 도움을 받게 되더라고요 !
업무에 어떤 것들이 필요하고, 상대방이 놓칠 수 있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도 많이 하다보니 실제로 자연스럽게 업무 진행도 매끄러워졌답니다
Q. 엔스테이지만의 가장 만족스러운 사내 문화로는 어떤 것이 있으실까요 ?
아무래도 ‘행복한 금요일’ 제도가 가장 만족스러워요
월간 회의 이후 이어지는 오후 시간에는 게임을 하거나 회사에서 준비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는 시간이 있는데요,
추가로 한 시간 일찍 퇴근까지 가능해서 제가 좋아하는 운동을 여유롭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말 그대로 ‘행복한’ 금요일을 보낼 수 있죠
Q. 어떤 디자이너가 새롭게 합류하면 좋을까요 ? 미래의 엔스테이지 디자이너에게 한 마디 부탁드려요 !
피드백을 통해 개선 점을 함께 고민할 수 있는 과정을 즐길 수 있는 분이면 좋겠어요
엔스테이지 구성원들은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고민하는 분들이 많은데, UI 디자이너야말로 이런 능력이 필요하거든요 !
더 나은 프로젝트를 위해 주도적으로 고민할 수 있고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분이면 엔스테이지 UI 디자이너로 적극 환영입니다
Q. 담당하시는 업무를 통해 미나님을 한 줄로 간략히 표현한다면 ?
더 나은 디자인을 위해 노력하고 고민하는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