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home
일하는 방식
home
🎮

[N터뷰] 클라이언트 개발자|김경섭님

생성일
2023/07/10 06:27
포지션
클라이언트 개발
INTERVIEWEE
INTERVIEWER
Q. 안녕하세요, 간단한 본인 소개 및 맡은 역할에 대해 말씀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엔스테이지에서 클라이언트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김경섭 입니다.
유니티 엔진으로 만들어진 사내 다양한 게임들의 신규 컨텐츠 개발 및 유지 보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그렇다면, 경섭님은 평소 어떻게 일하며 하루를 보내시나요
출근하게 되면, 보통 업무 스프린트 일정을 제일 먼저 확인하는 것 같아요 ! 그래야 일정에 맞게 하루의 목표치를 설정하고, 그에 맞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죠.
스프린트 외에도 라이브 이슈 확인 등과 같은 업무 대응도 함께 진행하고 있기에 우선순위를 잘 판단한 후 적절히 대응하며 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Q. 수 많은 회사 중 엔스테이지를 선택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네요
저는 한 회사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고 여러가지 일을 해볼 수 있을 것 같은 부분에서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어요.
이러한 경험을 통해 제 역량도 향상 시키면서 전문성도 넓힐 수 있을 것 같았거든요
추가로 제가 맡은 업무에 집중할 수 있으면서도 유연한 출퇴근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자율 출근 제도도 제가 선택한 이유 중 하나랍니다
Q. 수습 기간 동안 팀과 업무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신 부분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무엇보다도 제가 담당한 프로젝트를 최대한 빠르게 파악하기 위해 노력했던 것 같아요.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는 주변 팀원들과 자연스럽게 대화를 늘려가며 함께 의견을 공유하고 빠르게 문제를 해결해 나간 결과,
처음 맡은 프로젝트였음에도 큰 문제 없이 원활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
Q. 혹시 클라이언트 개발자 입장에서 엔스테이지는 다른 게임사들과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
보통은 한 회사에서 한 가지 내지는 두 가지 정도의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편이지만, 엔스테이지는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담당하게 되는 것 같아요.
그렇기 때문에 경험해보지 못한 기술적인 부분을 추가로 도전해볼 수 있을 뿐더러 엔스테이지에서는 협업하는 동료들과 소통을 자주 하는 편이기에 스프린트 기간 중 다른 프로젝트의 라이브 이슈 상황 등
긴급 이슈를 받게 되는 경우에도 당황하지 않고 조금 더 유연하게 상황을 대처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Q.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도전하는 모습이 멋지네요 그렇다면 혹시 그동안 업무를 수행하면서 뿌듯함을 느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아무래도 수습 기간 동안의 담당한 업무들이 저에게는 기억에 남는 것 같아요 !
그 이유는 수습 종료 평가에서 동료들이 좋은 평가를 많이 해주셨는데, 이때 '내가 업무를 잘 하고 있구나' 라는 생각을 다시 한 번 들게 해서 좋았던 것 같고 앞으로의 큰 자신감과 동기부여가 되었어요.
서로 다른 분야의 동료 분들과 업무를 수행해 나가는 과정에서도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물어보고 공유하는 분위기 이기 때문에 저 또한 앞으로 전문성을 넓힐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하고
더욱 높은 역량을 갖춘 좋은 개발자로 성장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 반대로 장애나 긴급 상황에서는 어떤 프로세스로 대응하시나요 ?
우선 장애가 발생하면 발생한 장애 원인을 먼저 파악하고 빠르게 공유함으로써 수정 방향성을 정하여 작업을 진행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또 다른 중요한 점은, 발생한 장애 상황 및 해결 방법을 문서화하여 기록으로 남겨 놓는 것인데
이는 동일한 장애가 발생했을 때 이전에 발생했던 문제와 그 해결 과정을 참고하여 향후 개선 작업 및 유지 보수 작업에도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
Q. 클라이언트 개발자로서 경섭님이 생각하시는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직군의 동료들의 의견을 이해하고 전체적인 프로젝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 부분도 중요하기 때문에
여러 직군과 협업이 필요한 클라이언트 개발자는 프로그래밍 능력과 기술 지식도 중요하지만, 유연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또한 필수라고 생각해요
Q. 현재 진행 중인 코드 리뷰, 세미나 등 개발 팀만의 문화를 소개해주세요
클라이언트 팀 내에서는 모든 작업물에 대하여 코드 리뷰를 진행하고 머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로의 코드를 지적하기 위한 리뷰가 아니며, 다양한 방법이나 의견들을 통해 더 좋은 작업물을 만들기 위한 과정이라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네요
그 밖에도 매주 목요일에는 특별히 정해진 주제가 아닌 평소에 공부 하던 것, 관심 있었던 것 등을 정리하여 몰랐던 부분에 대해서는 한번 더 공부하고 서로에게 정보를 공유 할 수 있는 자리인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담당하시는 업무를 통해 경섭님을 한 줄로 간략히 표현한다면 ?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는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