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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stage X Jumpit] CTO|오승윤님

생성일
2023/03/22 02:02
포지션
개발
2 more properties
개발자 커리어 점프 [점핏]! 개발자를 위한 직무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개발자님의 직무 이야기
1. 담당하고 계신 업무를 소개해주세요.
사내의 모든 데이터에 대한 파이프라인 구축과 엔지니어링, 분석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가끔 웹 서비스 개발이나 관리를 하기도 합니다.
2. 현재 회사와 지금의 직무를 선택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크게 성공한 게임 회사가 아닌 이상 대규모의 게임 서비스 데이터를 다룰 기회가 흔하게 오지 않는데, 엔스테이지에서는 세계 각국의 사용자로부터 쏟아지는 데이터를 다룰 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데이터 속에서 숨은 가치를 찾아내는 일이 굉장히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3. 하루 일과를 소개해주세요.
아침에 출근하면서 밤새 이상현상은 없었는지 데이터를 확인하고, 별 문제가 없으면 오전에는 보통 기능 또는 쿼리 설계 작업을 진행합니다. 실제 개발 작업은 주로 오후에 하는 것 같네요.
4. 업무를 하며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이신가요.
머리 속에서 설게한 기능이나 매커니즘이 한 번에 깔끔하게 구현될 때 상당한 쾌감이 있습니다.
[엔스테이지]의 개발이야기
1. 업무의 프로세스를 소개해주세요.
1-1. 기획부터 개발까지 진행되는 프로세스
데이터 작업은 혼자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특별히 공식적인 프로세스가 있지는 않지만, 기본적으로는 기획할 기능에 대한 수요와 효과 분석 이후에 필요한 자원과 고려사항을 판단하고, 기능 설계와 개발은 대부분의 고려사항에 대한 확인이 끝난 다음에 진행됩니다. 게임 서비스 개발은 보통 2~3주 단위의 스프린트를 기준으로 구성됩니다. 보통은 스프린트 시작 전에 기획자가 기능 구상을 대부분 마친 상태로 시작하기 때문에, 스프린트 내의 대부분의 시간은 큰 병목 현상 없이 실제로 필요한 기능을 구현하는 데에 사용되는 구조입니다. 기능 구현이 끝나면 QA를 거쳐서 실제 사용자에게 새 기능이 서비스됩니다.
1-2. [설계, 분석, 개발, QA, 런칭] 단계별 소요되는 평균시간
매 개발 스프린트의 길이가 유동적이기 때문에 평균 시간을 잡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만, 대부분의 경우 설계와 분석에 15~20%, 개발에 60%, QA와 후속 작업에 20% 정도를 소비하게 됩니다.
2. ★개발 배포 프로세스를 소개해주세요.
엔스테이지는 굉장히 많은 서비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비스에 따라 편차가 있습니다만, 개발 환경과 프로덕션 환경은 완전히 구분되어 있습니다. 많은 서비스가 Git과 연동된 CI/CD를 통해 자동배포됩니다.
3. 우리회사의 개발 환경을 소개해주세요.
기본적으로 충분한 사양의 Windows 데스크탑이 제공되며, 모바일 개발자의 경우 맥북프로나 아이맥 등의 macOS 환경을 추가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협업 도구로는 Slack과 Notion을, 코드 형상 관리를 위해서는 GitLab을 사용하며 이슈 관리는 Jira가 사용됩니다. IDE는 각 개발자가 원하는 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장애나 긴급상황에서는 어떤 프로세스로 대응하시나요.
라이브 서비스에 문제가 생기면 Slack 내의 알람 채널을 통해 메시지가 전달되고, 담당자가 해당 이슈를 확인하여 처리합니다. 이슈가 해결되고 나면 트러블슈팅 과정과 보완사항을 문서로 남겨 비슷한 문제가 다시 생기지 않도록 하거나 다시 발생했을 때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5. 기술 도입이나 업무 영역의 확장이 자유로우신 편인가요.
엔스테이지는 개발자의 업무 영역 확장을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회사입니다. 새로운 기술 도입 제안이나 업무 영역 조정은 납득 가능한 수준의 검토를 거치면 대부분 승인됩니다.
나의 개발 Tip
1. 개발을 위한 나만의 데스크 세팅!
듀얼모니터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리고 업무장비는 예쁜 게 좋습니다 (....)
2. 최근 가장 관심있는 기술스택(예, OS/ 언어) 은 무엇이며, 왜 관심을 가지게 되셨나요?
최근에는 서버리스 컴퓨팅과 컨테이너 기술을 가장 자주 사용하고 관심있게 보고 있습니다. 서비스 배포와 유지보수를 위한 인프라 관리에 투자할 시간을 온전히 개발에 사용할 수 있게 하는 획기적인 기술이라고 생각하고, 실제로 서버리스 컴퓨팅과 컨테이너를 사용하고 나서 고민거리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제품은 AWS Lambda와 Docker를 사용합니다.
3. 현재 하고 있는 업무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나만의 노력은 무엇인가요?
업계에서 개최되는 온라인 컨퍼런스나 기술 세미나에 최대한 많이 참석하려고 노력합니다. 당장 사용 가능한 기술이 소개되는 경우가 많지는 않지만, 지금 업계가 움직이는 방향과 키워드를 알고 있는 것이 추후 개발지식 습득에 큰 도움이 됩니다.
우리회사는 개발자를 위해 이렇게 지원합니다.
함께 일하는 동료를 소개해주세요. 엔스테이지의 개발자들은 대부분 자신의 전문 분야 외에도 한두가지 정도 다른 능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게임 서비스 개발에서 이런 부분이 빛나는데, 게임 서비스를 개발하다 보면 아무래도 코드로는 해결되지 않는 작업들이 적지 않게 발생하지만 이런 경우도 다른 능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 분들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기술 역량 향상을 위한 우리회사의 지원은? 업무와 관련이 있는 경우 도서 구매는 대부분 지원됩니다. 또한 직무 관련 교육, 또는 어학 강의 등도 회사에서 지원하는 제도가 있습니다.
우리회사 자랑타임
여러 개발자들의 다양한 관심사와 기술 고민을 풀어낼 수 있는 자리를 일주일에 한 번 정도 갖고 있습니다. 서로 전문 분야가 다르지만, 그 다른 분야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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